행정구역은 경기도 의왕시지만 서수원 끝자락에 있는 서수원레이크 푸르지오의 입지조건으로 보았을때 의왕역 일대의 교통호재와 일대 부동산 개발과 무관하지 않으므로 GTX-C노선과 의왕역 정차관련 내용을 다루어 보고자 한다.
최근 개발호재 중에서 가장 관심이 뜨거운 것은 역시나 GTX이다
수도권에서 서울의 주요 지역인 강남(삼성역) 또는 청량리까지 2~30분 만에 도착하는 고속철도로 강남 등의 주요 지역 접근성이 비약적으로 증가하는 개발호재이기 때문.
교통이 비약적으로 개선되는 만큼 GTX가 정차하는 역 주변의 집값은 상당히 큰 폭으로 상승하게 된다.
얼마전 정부는 GTX-C의 사업방식을 BTO로 변경함으로써 10개의 정차역 외에 3개의 정차역을 추가로 설치할 수 있도록 발표함
* BTO란 수익형 민간 투자 방식으로 민간사업자가 직접 시설을 건설해 정부·지방자치단체 등에 소유권을 양도(기부채납) 한 뒤 일정 기간 사업을 직접 운영하면서 투자금을 회수하는 것이다. 즉, 민간 자본은 일정 기간 사회기반시설의 운영권을 갖고, 소유권은 정부나 지자체가 갖는 것이다.
GTX-C 노선 의왕역 정차로 높아지는 가치
1. 비용편익비율이(B/C) 1.74로 경제성이 우수하고, 수익비용비가(R/C) 3.8로 재무성 또한 높아집니다.
2. 의왕역에서는 기존 1호선 이용객이 내린자리에서 GTX-C 노선으로 환승이 가능하므로 이용객의 편리성이 좋아집니다.
3. 수원역까지 8.2Km, 금정역까지 5.9Km로 충분한 역간거리가 확보되므로 정차여건이 우수합니다.
4. 주변 의왕테크노파크, 부곡첨단산업단지, 현대자동차연구소 등 배후 산업단지의 고용창출 등 경제유발 효과가 높아집니다.
5. 공공택지 청년·신혼주거단지의 교통복지가 좋아집니다.
6. GTX-C 노선 정차역 중 기반시설의 여유로 인한 최소의 사업비(약53억원)로 정차가 가능합니다.
7. 의왕역 정차를 위한 공사기간도 1년이면 충분합니다.
8. 토지굴착이나 노반공사가 없으며 소음과 환경훼손이 없는 정차역입니다.
9. 의왕역 정차로 인해 전체 GTX-C의 *표정속도(表定速度) 저하는 미비합니다.
10. 인근 군포시, 안양시 등 동일한 영향권이 지역으로부터 반대없이 상생하는 의왕역입니다.
수도권 남부 (의왕·군포·수원) 광역교통 개선대책 미수립지역 광역교통 획기적 개선 효과
→ 서울 주요 지역 20분대 통근·통학 가능
▶ 의왕역 주변 주요개발 사업으로 인구 9만, 종사자 3만이 유입될 전망이지만 광역급행철도 정차에서 배제
고천행복타운, 장안지구, 월암신혼희망타운, 초평1·2지구, 부곡공공택지지구, 수원당수1·2지구, 송정택지지구, 의왕테크노파크, 부곡첨단산업단지.
의왕역 주변은 국내 유일의 철도특구지역으로 의왕, 군포, 수원 등 3개 시의 시민들이 이용하는 공간입니다.
하루 이용객은 1만여 명에 이르며 주변 택지 개발사업과 의왕 테크노파크 산업단지 조성이 진행 중이죠.
이 사업들이 마무리되는 2023년 거주 인구는 6만 명이 증가하고, 이용자는 3만여 명으로 대폭 늘어날 것으로 내다보고 있습니다.
이런 의왕역의 B/C는 1.74로 꽤나 사업성이 있다고 평가되죠.
여기에 더해 의왕역 주변에 백운지식 문화 밸리와 장안지구 개발사업, 고천 행복주택, 월암 신혼희망타운, 초평 공공임대주택, 청계2지구 공공주택사업, 포일 농어촌공사 이전부지 개발사업 등 총 7개의 택지 개발사업을 진행할 예정이라고 하는데요.
이 사업들은 대부분 2023년에 종료 예정이며 총 2만 840세대의 입주가 마무리되면 약 3만 명의 인구가 증가할 것으로 예상됩니다.
▣ 의왕역 정차 기술적 검토를 통해 정차여건이 우수함을 증명함
→ 1호선 동일한 승강장에서 GTX 탑승 가능, 의왕역 정차시 소요시간 (41초)
- 기존 지상 승강장 활용 : 금정역 방면 127m 연장 및 평면 환승게이트 설치
(사업비 53억 / 공사기간 1년 / GTX-C 남측주박시설 의왕역 일부 이용 예정)
▣ GTX-C 의왕역 환승여건의 개선을 위한 의왕시의 지속적인 노력이 돋보임
1. 엘리베이터 2대 (의왕방향1, 군포방향1) 군포·의왕 연결통로(육교) 운영중
2. 에스컬레이터 8대 (2020년 완공) 승객대기실, 화장실 충분
3. 반경 300m 내 버스정류장 10개소, 택시 승강장 2개소, 환승주차장 2개소 운영
[의왕역 발전을 위한 주민총연합회 ]
1. 의왕역을 기준으로 반경 5km 내에 12개 대규모 택지 개발 사업이 진행 중이며, 첨단산업단지 4곳이 준공 및 순차적으로 추진 중입니다. 사업 완공 후 의왕시에 지속적으로 인구 유입이 늘어날 것으로 보고 있으며, 의왕시뿐만 아니라 의왕역은 인접한 수원시 입북동과 군포시 부곡지구 송정지구 등 군포와 의왕 남부의 주요 대중교통수단입니다.
2. 의왕역은 금정역과 수원역 구간 14㎞ 중간지점에 위치하는 지상 노선으로 기존 역을 그대로 이용할 수 있어 비용이 최소화되며, 수원역과 금정역 간의 거리가 GTX-C 노선 평균 거리의 2배라 표정속도 저하가 미미해 기술적 문제가 없다는 판단을 받았습니다. 그 외에도 의왕역은 GTX-C 노선 정차에 타당한 제일 좋은 조건들을 갖춘 역입니다.
3. 의왕시는 국내 유일하게 철도 특구로 지정된 대한민국 철도의 중심도시이며 세계적 수준의 철도 관련 기관이 모여 있는 도시입니다.
의왕시 관계자는 "의왕역은 의왕시 유일한 1호 국철역이지만 국가적으로 오봉역, 의왕 ICD와 연계한 물류 운송을 감당하는 역할로 주로 활용되고 있으며, 일반 이용객들의 수도권 교통수단으로써는 인근 시보다 많이 열악한 상황입니다.
의왕시가 수립한 GTX-C 의왕역 정차 타당성 용역 결과에서 비용 편익(B/C) 분석으로 경제성 확보와 교통 수요 면에서도 기술적인 면에서도 문제가 없다는 결과가 나왔기에 이를 국토부와 경기도에 제출했습니다. 또 향후 민간사업자 공모 기준이 고시되면 제안을 준비하는 민간사에도 적극적으로 의왕역 유치를 제안할 것입니다.
의왕시의 미래발전을 위해 GTX-C 의왕역 정차가 반드시 필요한 역점사업임을 고려하여 시민들의 염원을 모아 기본설계에 반영될 수 있도록 모든 행정력을 총동원하겠습니다"라고 강한 의지를 표명했습니다.
'나와바리 부동산정보' 카테고리의 다른 글
2021년 수원시 주요업무 정리 (0) | 2021.01.05 |
---|---|
2021년 수원시 달라지는 제도 (0) | 2021.01.05 |
왕송호수 주변 개발 호재에 대해 (1) | 2020.12.30 |
서수원 개발 호재 정리 (2) (0) | 2020.12.30 |
서수원 개발 호재 정리 (1) (0) | 2020.12.29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