잡학다식 생활정보

5월에 꼭 먹어야하는 제철음식

오빌리비아테(obiliviate) 2021. 5. 17. 17:42
728x90

제철 음식은 가장 무르익는 시기에 먹을 수 있기 때문에 맛과 영양을 모두 잡을 수 있는 장점이 있다.

 

우리가 제철음식을 먹어야 하는 이유?

 

각 계절의 기운을 품고 자란 제철음식을 먹으면 우리의 몸은 자연의 섭리에 순응하게 되고 가장 좋은 영양상태의 음식을 맛보게 된다.
제철식품이란 야채와 과일이 재배되는 시기, 생선이 산란하는 시기 등에 의해 결정됩니다. 과일을 수확하는 시기가 되면 유난히 당도가 높고 향이 강하며, 산란기의 생선은 지방질이 풍부해지고 살이 단단해져있고 다른 시기에 비해 맛이 좋다.
춥고 메마른 겨울이 지나고 새싹이 올라오는 3월은 봄나물을 비롯해 여러 가지 식재료가 풍성해지는 시간으로, 그렇게 우리의 계절은 알차게 익어간다.

가급적 제철식품을 이용해 식단을 구성함으로서 활력 있고 건강한 생활을 하는 것이 건강을 위한 시작임을 알아야한다.

 

1. 멍게

 

· 섭취방법 : 자연산 멍게는 양식 멍게보다 돌기가 크며 검붉은색을 띠고 있다. 멍게회, 멍게젓갈, 멍게밥, 멍게구이, 멍게조림, 멍게회덮밥, 멍게전, 멍게찜 등이 있다.
· 궁합음식정보 : 초고추장 (아미노산과 타우린등이 풍부한 멍게는 초고추장에 찍어 먹어야 멍게 특유의 향을 되살릴 수 있다.)
· 다이어트 : 멍게에 껍질에는 기능성 식품의 신소재인 고농도 천연 식이섬유소가 들어 있는데 이는 콜레스테롤, 혈당을 감소시켜 변비를 방지하고 비만을 예방하는 효과가 있다.
· 효능 : 노화 방지, 당뇨병 예방 (멍게에는 노화를 방지하는 타우린, 숙취에 좋다고 알려진 신티올 성분이 함유되어 있으며 인슐린 분비 촉진으로 당뇨병에 좋다.)

· 구매정보 : https://coupa.ng/bZPuSQ

 

통영 제철 싱싱한 깐멍게 1kg(실중량 800g)

COUPANG

www.coupang.com

 

 

2. 매실

· 섭취방법 : 매실주, 매실장아찌로 이용되는 외에 매실정과, 매실잼, 매실차 등으로 섭취한다.
· 궁합음식정보 : 회 (매실의 피크린산이 독성 물질을 분해하기 때문에 회를 먹을 때 살균작용을 한다.)
· 다이어트 : 식이섬유소가 많고 저열량, 저지방으로 다이어트에 좋다.

· 구매정보 : https://coupa.ng/bZPvJF

 

[예약 판매] 하동 햇 매실 청매실 5kg 10kg

COUPANG

www.coupang.com

 

 

3. 취나물

 

· 섭취방법 : 취는 나물로 볶아 먹고 꽃을 튀겨 먹기도 하며, 즙을 내거나 달여 마시고 가루로 빻아 복용하기도 한다. 또한 술을 담그어 약주로 마시기도 한다.
· 궁합음식정보 : 들깨 (칼륨의 함량이 높은 취나물을 볶을 때 들깨에 물을 붓고 갈아서 넣으면 단백질과 지방이 첨가되어 영양적으로 우수하다.)
· 다이어트 : 취나물을 열량이 낮아 다이어트에 효과적이다.
· 효능 : 염분 배출 (칼륨의 함량이 대단히 많은 알카리성 식품으로 체내의 염분을 몸 밖으로 배출해낸다.)

· 구매정보 : https://coupa.ng/bZPvXa

 

유기농 취나물 1kg 당일수확 농가배송

COUPANG

www.coupang.com

 

 

 

4. 장어

· 섭취방법 : 장어는 양념을 하여 구워 먹거나 찜 또는 튀김으로 하여 먹는다. 덮밥으로 먹기도 하는데 여러 요리에 쓰인다. 특유의 비린맛을 제거하기 위해 생강, 청주등을 많이 사용한다.
· 궁합음식정보 : 복숭아 (장어를 먹은 뒤에 후식으로 복숭아를 먹는 것은 삼가야 한다. 장어와 복숭아는 서로 상극으로서 설사를 유발할 수 있기 때문이다.)
· 다이어트 : 지질 함량이 높아 섭취시 주의하는 것이 좋다.

· 구매정보 :  https://coupa.ng/bZPv8d

 

백두수산 HACCP인증 양식장직영!!국내산100% 자포니카 풍천민물장어1kg

COUPANG

www.coupang.com

 

 

 

5. 다슬기

 

· 섭취방법 : 국으로 끓여 먹거나 무침등의 요리를 해서 먹는다.
· 궁합음식정보 : 닭고기 (차가운 기운의 다슬기와 따뜻한 기운의 삼계탕이 만나 보양식을 이룬다.), 부추 (부추의 뜨거운 성질이 다슬기의 차가운 성질을 보완하여준다.)
· 다이어트 : 저지방, 고단백질로 다이어트에 효과적이다.
· 효능 : 시력 보호 (눈의 충혈, 통증을 다스리고 신장에 작용하며 대소변을 잘 나오게 한다.), 숙취 해소 (아미노산이 풍부하여 간의 기능 회복을 도우며 숙취해소를 돕는다.)

· 구매정보 :  https://coupa.ng/bZPwk8

 

강원도 청정 다슬기 올갱이 깐다슬기 200g x 5팩

COUPANG

www.coupang.com

 

6. 참다랑어

 

· 섭취방법 : 전 세계적으로 아주 다양한 요리법이 있으며 널리 식용되고 있다. 지방이 낮고 수분이 적어 횟감으로 애용되며 통조림이나 냉동식품으로 이용된다.
· 궁합음식정보 : 생강 (참다랑어 회로 먹는 것이 일반적인데 생강에는 살균 작용이 있어 날회를 먹을 때 좋다.)
· 다이어트 : 칼로리가 낮아 다이어트를 계획하는 비만인 사람에게 좋다.
· 효능 : 동맥경화 예방, 고혈압 예방 (참다랑어에는 DHA, EPA가 풍부하여 혈중 콜레스테롤 수치를 낮추어 동맥경화 등 혈관계질환 예방에 효과적이다.)

· 구매정보 : https://coupa.ng/bZPwt2

 

유진참치 참다랑어 특오도로 (특뱃살)

COUPANG

www.coupang.com

 

7. 딸기

 

· 섭취방법 : 헹굴 때는 소금물로 재빠르게 헹구어 낸다. 소금 대신 식초를 탄 물에 헹구어도 좋다. 식초와 소금 모두 소독의 효과가 있다.
· 궁합음식정보 : 유제품 (딸기는 우유, 유산균음료, 요구르트 등과 함께 먹는 것이 칼슘이 보충되어 골다공증 예방에 좋다.)
· 다이어트 : 열량이 낮아 다이어트에 효과적이다.
· 효능 : 항산화 작용 (딸기는 비타민 C가 풍부하여 항산화 작용이 뛰어난 과실이며, 딸기속의 일라직산은 암세포의 APOPTOSIS를 유발하여 암세포 억제에 도움이 된다.)

· 구매정보 : https://coupa.ng/bZPwEK

 

푸릇푸릇 제철 딸기 설향딸기 담양딸기 1kg 2kg

COUPANG

www.coupang.com

 

8. 소라

· 섭취방법 : 회, 구이, 초무침, 통조림 등으로 많이 섭취한다.
· 궁합음식정보 : 두부 (소라와 두부를 함께 섭취하여 소라에 부족한 단백질을 보충하고 두부에 부족한 아연, 엽산 등의 무기질을 동시에 섭취할 수 있다.)
· 다이어트 : 열량이 적고 저지방으로 다이어트에 좋다.

· 구매정보 : https://coupa.ng/bZPwOF

 

해녀들이 직접 딴 자연산 완도 뿔소라 콜드포장 산지직송

COUPANG

www.coupang.com

 

9.드릅

· 섭취방법 : 두릅은 데쳐서 물에 담그어 쓴맛과 떫은 맛을 제거한 후 초고추장을 찍어 먹거나 무쳐서 먹는다. 또한 쇠고기와 꼬치에 끼워 두릅적을 지져 먹기도 하며 술을 담그어 약술로 복용하기도 한다.
· 궁합음식정보 : 초고추장 (두릅은 단백질과 회분이 많고, 비타민 C도 풍부하여 초고추장에 찍어 먹거나 무치면 두릅 특유의 향과 씹는 맛을 즐기 수 있으며 입맛도 돋을 수 있어 일석이조 효과를 볼 수 있다.)
· 다이어트 : 두릅은 다른 채소에 비해 단백질이 아주 많고 비타민 A, C, 칼슘과 섬유소질 함량이 높아 다이어트에도 효과적인 식품이다.

· 구매정보 : https://coupa.ng/bZPwYW

 

국내산 땅두릅

COUPANG

www.coupang.com

 

10.키조개

· 섭취방법 : 찌개나 국에 넣어 익혀 먹는다.
· 궁합음식정보 : 피망 (피망이 조개에 부족한 비타민 A와 C를 보충해 주어 단백질과 비타민을 동시에 섭취할 수 있다.)
· 다이어트 : 칼로리와 지방 함량이 낮아 다이어트에 효과적이다.
· 효능 : 콜레스테롤저하 (혈액 속의 콜레스테롤치를 떨어뜨리는 타우린이 풍부하게 들어 있다.)

· 구매정보 : https://coupa.ng/bZPw76

 

지웅수산 키조개 대 1미

COUPANG

www.coupang.com

 

 

++ 이 포스팅은 쿠팡파트너스 활동의 일환으로, 이에따른 일정액의 수수료를 제공받고 있습니다.

반응형